본문 바로가기
English-Study/1day-1sentence

[영어 1일1문장] 조동사 have pp

by [찌쏘]'s Magazine 2020. 2. 6.

우리나라 사람들이 영어공부를 할 때 가장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 바로 조동사입니다. 조동사만 제대로 사용한다면 정말 많은 영어표현을 만들어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조동사를 안쓰거나 영어에 사용을 하더라도 will, can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사실 정말 많이 사용하는 조동사는 8개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조동사
must, will, would, should, can, could, may, might

이것들만 제대로 사용할 줄 알아도 의미전달을 정확하게 의도한데로 할 수 있고, 일반 회화에서 뻑하면 등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알아두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조동사만 제대로 사용해도 영어 반은 먹고 들어간다

 

will과 would 
같지만 다르다

<I will go>와 <I would go> 는 같은 문장 같지만 전혀 다른 뉘앙스를 풍기는 문장인데요. 

영어문장 해석
I will go 나는 갈 거야
I would go 나는 갈 거 같아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조동사 will 과 would만 제대로 구분해서 사용하더라도 전혀 다른 느낌의 문장이 되기 때문에 제대로 사용을 해야합니다. 

will 은 확실하게 그렇게 할 것을 나타내는 반면에, would는 약간의 여지를 남겨두는 표현이라고나 할 까요? 따라서 will, can은 사실 평소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 문법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Would, Could, Might
80%, 50%, 30%

위의 문장과 연결해서 조동사 Would, Could, Might를 함께 사용을 해본다면 다양한 의미가 됩니다. 내가 전달하려고 하는 문장의 의도 의지를 전달할 때 바꾸어가면서 사용한다면 효과적인 의사전달이 될 것입니다.

영어문장 의미
I will go 나는 갈 거야
I would go 나는 갈 거 같아(확률 80%)
I could go 나는 갈 수도 있어(확률 50%)
I might go 나는 어쩌면 갈 거야(확률 20%)

위와 같이 전혀 다른 의미로 조동사 하나만 바꾸었을 뿐인데 달라지는 느낌을 알 수가 있을 것입니다. 

친구들이 너 거기 갈꺼야 말꺼야? 라고 물어봤을 때 확실히 예매를 했던지 가는 상황이라면 will, 갈려고 계획중인데 급한일이 생길수 있으면 would, 갈까말까 고민이라면 could, 가기 싫은데 그냥 갈 것 같다고 말하면 migiht가 되는 것입니다.

 

조동사 have pp
아쉬움의 표현

이런 뉘앙스와 더불어서 정말 동사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는 표현이 바로 <조동사 have pp>의 형태입니다. ~했어야 했다 등의 아쉬움이 묻어나는 의미를 전달할 때 사용하는데요.

영어문장 해석
I should have go 나는 갔어야 했다.(그런데 못감)
I could have go 나는 갈 수도 있었다.(그런데 못함)
I would have go 나는 갔을 것이다.(그런데 안함)

1가지 문장을 위의 다양한 조동사 변화만 주더라도 다양한 의미의 문장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하게되는 것입니다. 

다른 문장으로 한 번 연습해 볼까요?

영어문장 해석
You should have send an email 너는 이메일을 보내야만 했다
You could have send an email 너는 이메일을 보낼 수도 있었다
You would have send an email 너는 이메일을 보냈을 것이다.

3가지 문장이 묘하게 뉘앙스가 다른데요. 한문장씩 살펴보면서 어떤 상황인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should have pp  : 직장 상사가 일을 시켰는데 이메일을 거래처에 못보냈 상황입니다. 그래서 직장상사가 이야기 합니다.  <You should have send an email> 왜 안보내서 이 난리를 만드냐?

could have pp :  이메일 보내야됐는데 왜 안보냈어? 말해봐 <You could have send an email> 보낼 수 있었자나 왜 안보냈어? 

would have pp : 니가 이메일을 안보낸게 믿어지지가 않는다. 이렇게 중요한 거래가 담긴 일을 안했을 리가 없어 <You would have send an email> 보냈을 거야 맞지?

조동사 have pp 의 3가지 상황을 하나의 상황에 제 나름대로 담아서 연결지어 보았습니다. 어떻게 이해가 좀 되시나요?

다양한 문장을 만들어보면서 일단 몸에 체화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 (thx 야나두)

반응형

공유 하기

카카오톡공유

댓글


coupang